IT 정보2016. 3. 3. 08:57



시리얼 포트는 가정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산업 현장이나 뭐 그런 곳에서는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죠. 컴퓨터와 시리얼 포트로 기기를 연결했는데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건 윈도우의 문제일까요? 메인보드 시리얼 포트의 문제일까요? 아니면 연결한 케이블의 문제일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기기에 무슨 문제가 생긴걸까요? 이렇게 아리송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문제의 범인을 좁히기 위해 컴퓨터에 달린 시리얼 포트와 케이블에 어떠한 문제가 없는지 간단하게 윈도우의 하이퍼 터미널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시리얼 포트 설정 확인하기

일단 가장 먼저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 컴퓨터에서 시리얼 포트가 정상적으로 활성화되어 있고 윈도우에서도 정상적으로 인식되어있는지 봐야겠죠.


1. 장치 관리자 확인하기

윈도우의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 포트 -> 통신 포트에서 원하는 포트의 속성을 살펴보아 장치 상태가 문제없이 작동 중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곧바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만약 해당 장치가 아예 없거나 문제가 있다면 먼저 CMOS 셋업 설정을 살펴봅니다.

 



2. CMOS 셋업 확인

CMOS 셋업에서 Serial Port 가 Enabled 로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Disabled 로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Enabled 로 활성화시켜 줍니다. Enabled 되어 있는데 그런다면 IRQ 설정을 한 번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인식이 안 된다면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를 재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어떻게든 장치 관리자에서 시리얼 포트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별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거나 문제를 해결하여 시리얼 포트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고 있는 걸 확인했다면 이제 윈도우에서 하이퍼 터미널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1. 시리얼 케이블 분리

간단하게 두 가지 테스트를 할텐데요. 먼저 메인보드에서 바로 나오는 시리얼 포트 자체를 테스트하고, 다음으로 케이블만 연결한 채 케이블을 테스트할 겁니다. 그러니까 일단 컴퓨터와 기기를 연결한 시리얼 케이블을 분리하세요.






2. 하이퍼 터미널 준비하기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가 윈도우 XP 라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통신 -> 하이퍼 터미널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가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이라면, 기본적으로 하이퍼 터미널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을 풀고 그대로 Hypertrm.exe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해당 파일들은 윈도우 XP 에서 추출한 것으로, 영문 버전과 한글 버전 둘 모두를 제공해드릴테니 원하시는 걸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하이퍼 터미널을 처음 실행하는 것이라면 아래의 과정이 추가됩니다. 만약 이전에 하이퍼 터미널을 실행하였고, 설정도 해 놓았다면 이 과정은 나오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그냥 아니오 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처음 실행하면 이와 같이 위치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어차피 모뎀 쓸거 아니니까 그냥 대충 지역 번호나 아무렇게 적으시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방금 앞에서 설정한 내용이 내 위치로 저장됩니다. 그냥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하이퍼 터미널의 연결을 설정합니다.

연결 이름은 대충 아무렇게나 적습니다.



연결에 사용할 모뎀에 테스트를 진행할 시리얼 포트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ex. COM1] 컴퓨터에 시리얼 포트가 하나라면 COM1 이겠죠.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앞서 선택한 시리얼 포트에 대한 설정을 해줍니다. 비트/초 등은 알맞게 잘 설정해주시고, 흐름 제어를 없음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하이퍼 터미널을 통해 선택한 시리얼 포트로 통신을 시작합니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로 아무거나 타이핑 해보세요. 그럼 터미널 화면에 아무 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현재는 아무런 연결된 게 없으니까 이게 정상입니다.






3. 시리얼 포트와 케이블 테스트하기

DB9 시리얼 케이블 숫놈(Mail) 핀 연결도


하이퍼 터미널까지 띄우셨으면 이제 메인보드 백 패널 시리얼 포트의 2 - 3 번 핀을 쇼트시키세요. 점퍼를 끼워주거나 쇠집게 등으로 물려주면 되겠죠? 정 없으면 그냥 드라이버라도 가져다 대세요.

아무튼 이는 3 번 핀(TxD)으로 나가는 데이터를 2 번 핀(RxD)으로 다시 되돌아오게 만드는 겁니다. 즉, 자신이 보낸 데이터가 되돌아와서 자신이 받는 것이죠. 무슨 말인지 대충 이해되시죠?

이렇게 2 번 핀과 3 번 핀을 정상적으로 쇼트 시키셨으면, 윈도우의 하이퍼 터미널로 돌아와 이전과 마찬가지로 키보드로 아무거나 타이핑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핀들을 쇼트시키기 전과는 달리 타이핑한 내용이 그대로 다시 되돌아 옵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키보드로 입력하여 보낸 신호가 다시 되돌아와 출력이 되면 일단 시리얼 포트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를 동영상으로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메인보드의 시리얼 포트를 확인하셨으면, 이제 케이블만 꼽고 마찬가지로 케이블에서 2 - 3 번 핀을 쇼트시킨 후 동일하게 하이퍼 터미널에서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해 봅니다.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면 케이블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죠.

F(암) 의 배열은 M(수) 에서 좌우를 반전 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F-F 케이블(Null Modem, Cross)이더라도 TxD 와 RxD 가 꼬여있는 것이니, 마찬가지로 2 번과 3 번을 클립 등으로 쇼트시키시면 됩니다.




메인보드 백 패널의 시리얼 포트에서는 신호가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는데 케이블에서는 신호가 되돌아오지 않는다면? 그건 케이블에 무슨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케이블을 바꾼 후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아야겠죠.


그런데 만약 메인보드의 시리얼 포트에서 조차 신호가 되돌아오지 않는다면? 시리얼 포트의 설정이 무언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포트의 설정을 잘 살펴보세요. 이도저도 아니라면 포트 자체에 무슨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테스트를 통해 포트와 케이블에서는 아무런 문제도 발견하지 못했다면? 일단 이건 포트나 케이블의 문제라기 보다는 연관된 프로그램에서의 설정이나 기기 쪽에서 무언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죠. 프로그램 설정이나 기기 쪽은 뭐 제가 모르는 것이니 알아서 잘 살펴보시고 케이블도 헐렁하지 않게 꽉~ 끼워졌는지도 잘 살펴보시라고 밖에는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아무튼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하이퍼 터미널을 통해 시리얼 포트와 케이블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TxD 와 RxD 가 아닌 다른 핀 쪽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고 하니 너무 맹신하진 마시고요. 말 그대로 정말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기 위한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참고로 시리얼 포트가 메인보드 백 패널에 달려있는 게 아니라 메인보드에 내장된 시리얼 포트 헤더를 통해 브라켓으로 연결된 것이라면 브라켓에 무슨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시리얼 포트 헤더의 핀 배열은 아래와 같습니다.(간혹 다른 경우도 있던데 그건 자신의 메인보드 메뉴얼을 살펴보세요.)



아무튼 10 번은 비어있으니 이를 통해 방향을 확인하시고 2 와 3 을 쇼트시키시면 마찬가지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제 메인보드는 이렇게 헤더만 제공되어서 여기에 점퍼를 꼽고 동영상이랑 찍은 겁니다. ^^; [여담이지만 시리얼 헤더와 USB 헤더는 생긴 게 똑같으니 꼭 메인보드에 프린트된 이름을 잘 보세요. 공연히 USB 헤더에 잘못 작업하면 어떤 재앙이 닥칠지 모릅니다. ㅡㅡ;]


[출처] http://cappleblog.co.kr/298 캐플의 꿈구는 블로그

Posted by 랩퍼우